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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그마 프로토타입 스크롤: 경량 디자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

by MSMASTER 2025.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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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의 경험(UX)을 고려하고, 원활한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을 창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그마(Figma)는 이러한 디자인 작업을 혁신적으로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특히 프로토타입 기능은 사용자가 설계를 테스트할 수 있게 하여 피드백을 보다 쉽게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피그마에서 프로토타입 스크롤을 구현하는 방법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피그마 프로토타입 이해하기

피그마 프로토타입은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디자인 파일 간의 전환, 애니메이션 효과 및 인터랙션을 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따로 코드를 작성할 필요 없이 시각적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에게 실제와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스타트업이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처음에는 단순한 화면 전환과 버튼 클릭만으로 구성된 프로토타입이었지만, 피드백 과정을 통해 스크롤 기능과 애디션 전환(transition)을 추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17%의 사용자 경험 향상으로 이어졌습니다.

2. 스크롤 가능 영역 설정하기

피그마에서 스크롤을 가능하게 하려면, 먼저 스크롤할 수 있는 프레임 안에 콘텐츠를 배치해야 합니다. 스크롤 영역은 보통 사용자가 이를 느낄 수 있는 충분한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손쉽게 상하 혹은 좌우로 스크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 예로, 뉴스 앱을 디자인할 때 메인 뉴스 피드를 포함하는 프레임을 설정하고, 그 안에 여러 뉴스 카드(카드형 디자인)를 추가합니다. 스크롤 영역의 높이를 설정하고, 프레임을 '마스크'로 설정하면 사용자는 뉴스 카드를 스크롤하면서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단순한 설정으로도 사용자 참여를 30%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과 인터랙션 추가하기

스크롤 기능이 구현된 후에는 애니메이션이나 인터랙션을 추가하여 더욱 매력적인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정적인 디자인보다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있는 인터페이스에서 더 많은 신뢰감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스크롤 시 하단의 미디어 오류 알림 메시지를 애니메이션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메시지가 부드럽게 나타나거나 사라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잦은 애니메이션 사용은 사용자에게 재미를 줄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애니메이션은 오히려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율 3:1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즉, 매 세 개의 스크롤 가능한 항목당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4. 사용자 피드백과 테스트

피그마를 사용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면, 그 다음 단계는 사용자 피드백입니다. 실제 사용자가 여러분의 프로토타입을 사용해보는 것은 디자인의 실용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50명의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했다면 이 중 80%는 스크롤 기능이 불편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스크롤 속도를 조절하거나 스크롤 바를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등의 개선 작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불만사항을 해결하고, 최종 제품의 사용자 만족도가 25% 이상 개선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5. 다양한 기기에서의 최적화


마지막으로, 디자인을 다룰 때 다양한 기기에서의 최적화는 필수입니다. 피그마는 반응형 디자인을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 크기에 따라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기기별로 적절한 스크롤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모바일과 데스크톱 버전의 스크롤 경험을 별도로 테스트해보세요. 모바일에서는 스크롤이 주로 터치로 작동하므로, 사용자가 한 손으로 콘텐츠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소벨리션(sobmulation) 할 수 있는 지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스크롤이 필요한 구역은 더 크게 배치하고, 손가락이 쉽게 닿을 수 있는 영역에 배치하면 사용자 경험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조정으로도 모바일 사용자의 40%의 참여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피그마에서 프로토타입을 사용할 때 스크롤을 잘 활용하면 디자인의 퀄리티와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크롤 및 애니메이션 기능을 잘 이용해 보세요! 프로토타입은 끝이 아닌 시작입니다. 여러분의 도전이 성공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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